평론회 소개

국제법평론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.

GREETINGS

회장 인사말

HOME >
평론회 소개 >
회장 인사말

2023년도 회장 취임 인사

안녕하십니까?
2023년 국제법평론회 회장으로 취임한 서원상입니다.

여러 모로 부족한 제게 국제법평론회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국제법평론회는 1998년 11월에 창립되어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. 그 동안 국제법평론회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주신 전임 회장, 임원 그리고 모든 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경의와 감사를 표합니다.

1998년 12월, 대학원생이던 저는 국제법평론회 창립을 이끄셨던 당시 40대 교수님들을 따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국제법평론 통권 제10호(1998-Ⅰ/Ⅱ)의 우편 발송을 도왔고, 눈 날리는 하늘을 바라보며 국제법평론회의 시작을 함께했다는 사실에 기뻐했던 추억이 있습니다.

국제법평론 통권 제10호는 「국제법평론」을 창간하신 김석현교수님과 국제법평론회의 초대 회장이신 김대순 교수님 두 분의 글로 시작되는데, 여기서 “「국제법평론」誌를 더욱 발전시키는 것”, 그리고 “국제법을 공부하는 교수들과 대학원생들이 함께 모여 격의 없이 발표하고 토론하는 스터디 그룹으로서 역할하는 것”이 국제법평론회의 창립 목적이자 모든 회원의 기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취지에 따라, 2023년 저의 작은 바람은 「국제법평론」의 안정적인 간행과 국제법평론회의 상징과도 같은 ‘국제법 캠프’와 ‘하계 학술대회’가 COVID-19 이전과 같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. 올해도 국제법평론회가 국제법을 공부하는 그 누구라도 편안한 마음으로 참석하여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.

계묘년 새해를 맞아 회원 여러분께 만복이 깃들고 뜻하는바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하며, 국제법평론회에 대한 더욱 뜨거운 관심과 열성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
  • 2023. 01
  • 서원상올림